본문 바로가기
꿈과삶

웹 월드 컨퍼런스 2014 (서비스 전략)

by 지킬박수 2014. 11. 19.

http://www.bizdeli.com/webworld/


마지막날 개발 전략 메모는 http://janghp.tistory.com/770


몇 해 전 같은 컨퍼런스 참석, 그때보다 열기가 못한 듯.

'웹'이라는 키워드로 주제를 묶어 놓았으나, 관련성이 크지 않음.

아래는 발표 중 메모한 것.


국내외 웹 비즈니스 리뷰 및 전망 

류한석기술문화연구소 류한석 소장

커뮤니케이션&정보검색,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국내 비즈니스 동향

- 네이버, 라인의 성장세, 국내 사업의 정체.

- 다음카카오, 앞으로 성과를 지켜봐야.

- 모바일 쇼핑 급성장. 2014년 10조원. 작년 4조.

- 해외 직구 시장의 급성장. 올해 2조. 작년 1조.

-- 배송대행업체 몰테일 올해 500억, 내년 1000억.

-- 인터파크 중국 대상 역직구 시도.

- 배달 음식 서비스의 급성장.

- 게임 시장은 모바일 좋은 실적, PC 온라인 게임 어려움.

해외 업체는 아마존, 페이스북의  행보에 주목. 창업자의 똘끼가 중요.

페이스북, WhatsApp, Instagram 인수, Oculus VR 인수.

아마존, 탁월한 IT 리더쉽, Fulfillment by Amazon, 고객 만족 정책.

아마존이 클라우드, 빅 데이터, 컨텐츠 등 IT 강점.

Fulfillment by Amazon, 물류 배송 시스템. 규모의 경제. MIT 수학자가 설계.

고객 만족 정책, His (Her) wish is Jeff's command.

Amazon Echo. (소개 비디오)

Zero-TV 가구의 증가.

Uber. 양면성. 혼란. 뉴욕 UberX 운전기사 연 소득 9만불.

Love or Leave

- 모바일이 오프라인에 막대한 영향.

- O2O 커머스 확대.

grubHub. 미국 테이크아웃 서비스. 수수료 13~14%

미국에서는 수수료 불만 없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불만 큼. 자영업자가 못살아.

Homejoy. 청소 분야의 Uber.

Shyp. 배송을 원하는 물품의 사진과 배송 주소 입력하면 Shyp에서 방문해 포장 후 배송.

레진코믹스.

웹 비즈니스 핵심 성공 요인 - 가입자수, Show Me the Cash (자본), 브랜드, 충성도.

성공의 제1명제 "급속히 성장하라!"

다음카카오 역량에 대해 갸우뚱.


빅 데이터 관점에서 본 웹 동향과 전망

성균관대학교 휴먼ICT융합학과 송민정 교수

2004년 웹 2.0, 2007년 웹 3.0.

빅 데이터 2.0, 정형과 비정형 데이터의 만남.

Zillow, a real estate advertising network.

Big data ecosystem - Infra & Apps.

MicroStrategy's public health app.

IoT, m2m 41%, m2p 23%, p2p 36%, machine, person.


사물 인터넷 관점에서 본 웹 동향과 전망

LG전자 황재선 차장

LG HomeChat 담당하고 있다.

2020년쯤이면 사물 인터넷이 일상적이 될 듯.

Nest의 works with nest 발표.

Apple의 HomeKit 발표.

- One service, Multi-device

사물 인터넷에 대한 시각,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된다.

스마트 홈의 현실

- 서로 다른 제조사의 기기들, 별도의 앱, 다른 통신 규격, 기기 검색 X, 통합 제어 X.

- 서로 다른 통신 방식. 전원 공급 안된 기기는 저전력 통신 필요.

- 어려운 사용법. 앱 설치, 기기 연결 등.

표준화 노력들

- AllSeen, 기기간 연결 표준화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 킬러 앱 발굴 중. 퀄컴 등 참여.

- IIC, AT&T 등 참여.

- HomeKit, 애플 방식의 폐쇄젂 IoT 표준. MFi프로그램, 인증 침 탑재 등 필수 선결 조건.

- Thread, Nest를 중심으로 진행. Zigbee 기반. 구굴이 Nest 인수했으나 Nest 방식임.

- Google Physical Web, 표준 선점을 위해 웹만으로 스마트 기기들이 서로 소통.

WoT.

IFTTT.

애플을 제외하고는 춘추전국시대.

한국의 경우 2015년 유료 사물 인터넷 서비스 나올 거다.

단기간 내 강력한 표준은 없으며, 웹 기술이 대안으로 급부상할 듯.

사물 인터넷 시대의 웹 = 보이지 않는 웹.


커머스 관점에서 본 웹 동향과 전망

예스24 이선재 본부장

Millenial generation.

미국 침몰 5대 사업 - 자동차, 케이블 TV, 청량음료, 오프라인 쇼핑, 주택건설업.

예스24 구매율 7%.

Amazon Prime.

Amazon Locker, Dash, Fire phone, Echo, Local register 등.

Walmart CurrentC.

Apple Pay.

O2O. online to offline, offline to online.

Wallmart, BestBuy에서 제품 보고 Amazon에서 구매.

직구 vs. 역직구.

예스24 마니아 제도. 5% 회원이 매출 63%.

Rewards. 예스포인트 연 200억 이상, 98% 다시 쓰여.

2015년

- Pay War. 아마존, 애플 페이, 알리 페이 등.

- Mobile Only!

- 직구 vs. 역직구.

- CR vs. BR.

-신인류?

2015년 Asia!

- More smartphones, China 4억+

- Unbanked consumers

- Device culture


소셜 관점에서 본 웹 동향과 전망 (기업의 O2O 트렌드)

삼성전자 김유진 차장

온라인 영향 구매 비중 40%까지 증가.

O2O 서비스의 핵심은 결제 (Payment).

Fintech.

스마트 카드 (동영상 링크 참고)

오프라인 기업이 살아남으려면? Shift to online + O2O service.

싱글 채널 -> 멀티 채널 -> 옴니 채널.

옴니 채널 마케팅은 아직 시작 단계.

모바일 기술의 접목 비용 이슈, 국내 관련 스타트업 소수.

온라인 리테일러 급성장으로 오프라인 리테일러가 옴니 채널 전략으로 대응할 시간이 부족.


스마트 디바이스 관점에서 본 웹 동향과 전망

모폰웨어러블스 김석기 대표

2014, 2015년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중요한 때.

neo@nweb.kr

스마트폰 시대에서 살아 남은 것들

- Experience, 극장, 악기.

- Professional Quality, DSLR, 방송 카메라. 고성능 MP3 플레이어.

- Cooperation, 이어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초기 주류 웨어러블 디바이스 (~2014), 기능, 형태 차별성 별로 없음.

초기 실험적 웨어러블 디바이스 (~2014), 스마트 렌즈, 스마트 운동화 등.

초기 시장이 끝나고 있다는 사인 - 애플 워치 (2014/09/10)

애플 워치는 에코 시스템, 페이, 마케팅 등 전 부문에 걸친 플랫폼을 제시.

2015년 6월 웨어러블 디바이스 emerging market이 열릴 거다.

애플, 구글 중심의 메이저 시장과 마이너 시장으로 분화될 것.

Etc 영역의 Survival

- 애플, 구글의 시계형 디바이스와 기능 면에서 협력 모델이나 서비스만 살아남을 수 있어.

- 애플, 구글이 들어가기 어려운 전문적인 시장에 생존 기회 있어.

- 엔터테인먼트 영역

- Sex 연관 산업. 스마트 브라 등.

스마트 밴드 시제품 만들었다 접었다. 오늘 발표했던 내용에 따라.

내년 4월에 다른 제품 출시 예정.


모바일 게임 관점에서 본 웹 동향과 전망

오로라랩 이광훈 대표

PC방에 오후 4시부터 9시까지 있어 보면 트렌드 잘 알 수 있어.

newzoo.com 게임 분석 전문 회사.

Game은 Asia. 중국 탓.

모바일보다는 open market + 핸드폰. 엄마도 할 수 있는 쉬운 게임.

COCOS2D, 저렴한 게임 개발 플랫폼.

게임 퍼블리셔가 중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동시에 게임 런칭해야 유리.

2015년 예측

- 일본 콘솔에서 스마트폰으로.

- 중국 퍼블리싱 시장 경쟁 가속.

- 유럽, In App Purchase 규제.

- 샌드박스 게임, 게임 시장의 주류로.

- 교육용 게임, 정부 지원으로 성능 모멘텀.

- 아이폰 게임 재 급부상.

- 퍼블리셔들의 권한 및 시장 장악 계속.


사물 인터넷 관점에서 본 웹 동향과 전망

SK텔레콤 김태평 부장

지난 번 모바일 헬스케어 세미나에서도 발표했던 사람.

FitBit 스마트 체중계.

Product + service -> Provice.

SKT 골프 카드 관제 솔루션.



그냥 생각.

나한테 메가 트렌드가 중요할까? 오히려 마이크로 트렌드를 알아야 할 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