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0/31 - [느끼고 생각하며] - 가족은 어디에 있는가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1강)
2010/10/31 - [느끼고 생각하며] - 사춘기 마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2강)
2010/10/31 - [느끼고 생각하며] - 소통의 어려움, 소통의 즐거움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3강)
2010/10/31 - [느끼고 생각하며] - 우리 아이 경제교육, 어떻게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4강)
2010/11/05 - [느끼고 생각하며] - 공부, 얼만큼 잘 해야 할까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5강)
에 이어 마지막 강의.
다시 김찬호 교수님.
황동규님의 "가을의 편지"라는 시 낭독으로부터 시작.
"공감의 뿌리"라는 책 소개.
자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자녀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고맙다는 말을 자주 하자.
명령에서 부탁으로.
훈계에서 질문으로.
거짓말을 유도하지 마라.
문제를 상대방으로부터 분리시키고, 내가 상대방과 함께 문제를 바라 보라.
등등.
마지막으로 장석남님의 "번짐"이라는 시로 마무리.
이어지는 간증(?) 시간.
이번 강의를 함께 들었던 여러 사람들의 경험, 강의를 들으며 시도해 본 것들에 대한 결과 등을 공유한다.
들을수록 스트레스다. 야~ 참 사람들 열심히 사는구나 싶고.
간단한 뒷풀이는 정종 한 잔씩 마시며.
김찬호 교수님은 조금 피곤해 보인다. 너무 열심히 사시나?^^
결국 강의는 끝났고, 이제는 '실천'만 남았다. 얼마나 오래 얼마나 많이 해 볼 지 모르지만 힘 닿는데까지 해 보는 거다.
2010/10/31 - [느끼고 생각하며] - 사춘기 마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2강)
2010/10/31 - [느끼고 생각하며] - 소통의 어려움, 소통의 즐거움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3강)
2010/10/31 - [느끼고 생각하며] - 우리 아이 경제교육, 어떻게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4강)
2010/11/05 - [느끼고 생각하며] - 공부, 얼만큼 잘 해야 할까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5강)
에 이어 마지막 강의.
다시 김찬호 교수님.
황동규님의 "가을의 편지"라는 시 낭독으로부터 시작.
"공감의 뿌리"라는 책 소개.
자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자녀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고맙다는 말을 자주 하자.
명령에서 부탁으로.
훈계에서 질문으로.
거짓말을 유도하지 마라.
문제를 상대방으로부터 분리시키고, 내가 상대방과 함께 문제를 바라 보라.
등등.
마지막으로 장석남님의 "번짐"이라는 시로 마무리.
|
이어지는 간증(?) 시간.
이번 강의를 함께 들었던 여러 사람들의 경험, 강의를 들으며 시도해 본 것들에 대한 결과 등을 공유한다.
들을수록 스트레스다. 야~ 참 사람들 열심히 사는구나 싶고.
간단한 뒷풀이는 정종 한 잔씩 마시며.
김찬호 교수님은 조금 피곤해 보인다. 너무 열심히 사시나?^^
결국 강의는 끝났고, 이제는 '실천'만 남았다. 얼마나 오래 얼마나 많이 해 볼 지 모르지만 힘 닿는데까지 해 보는 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