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끼고생각하며

우리 아이 경제교육, 어떻게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4강)

by 지킬박수 2010. 10. 31.
2010/10/31 - [느끼고 생각하며] - 가족은 어디에 있는가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1강)
2010/10/31 - [느끼고 생각하며] - 사춘기 마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2강)
2010/10/31 - [느끼고 생각하며] - 소통의 어려움, 소통의 즐거움 (자녀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길 3강)
에 이어..

강사는 에듀머니 박종호 본부장. 원래 강좌 정보에는 제윤경씨로 되어 있다.

제윤경  사회적기업 에듀머니 이사. 재무설계 강의와 언론 칼럼을 통해 맹목적으로 돈을 쫓는
인생이 아닌 스스로가 돈의 주인이 되는 인생을 역설한다. 물론 어른들의 경제교육뿐만 아니라
집에서는 두 아이의 용돈교육을, 성미산 학교 등의 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의 경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아버지의 가계부>, <불행한 재테크 행복한 가계부> 등이 있다.

재밌고 괜찮은 내용이었다. 늘 그렇듯이 문제는 이것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하는 것.

소비 '당하는' 자본주의 사회.
카드를 쓰고 그 빚을 갚느라 불행하게 사는 사람들.
카드 대신 저축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게 좋다는 조언.
모든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기본 가정은 무시한 채 돈 불리는 법만 가르치는 경제 교육.
필요와 욕구를 구별하고, 이 둘을 섞어 아이 용돈을 정해 주라는 실천법.

공교롭게도 어제는 큰 놈 용돈에 대한 이야기가 집에서 나왔다. 큰 아이와 엄마 사이의 줄다리기.
배운 것을 써 먹어 볼 생각으로, 필요와 욕구를 섞어 용돈을 정해 보려 했다.
일단은 조그만 성공. 한 달 후 이 녀석의 변화(?)를 기대해 보자.


에듀 머니 홈페이지 (http://www.edu-money.co.kr)를 둘러 봤다. 사회적 기업이라는군.
아이구, 제대로 산다는 게 왜 이리 어려운 것인가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세상은 넓고 모르는 건 많고, 제대로 살기 위해 알아야 할 것은 많고.
견적이 나오질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