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강은 자체 휴강.^^ 이번이 마지막 강의.
* 창업 경영 체크 포인트 - 김한상 담임 교수
정부 과제 평가에 대해..
사업(계획서)가 만족시켜야 할 것은 고객이다. 평가 위원, 투자자 등이 아니다.
평가 위원은 발표자의 성공에 관심 없을 수도.^^
평가 항목에 일자리 창출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사업 성공과 무슨 상관인가?
평가 위원의 역할은 선발이 아닌 탈락시키기다.
발표는 수비 입장에서 탈락되지 않겠다는 목표로 하라.
사업 계획서를 매주 업데이트하라. 1년 동안 해도 완성되지 않으면 이상한 것.
이제 본론으로..
시장 조사를 하려면 현장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 리서치 회사에 정확한 요청 가능.
기존 자료 중요하다. 구글링만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찾아라. 오프라인 활용.
미래를 예측하기 힘들면 그것을 창조하라 (make it) by 피터 드러커.
시장 조사의 한계. 과거 기록 기반의 후행 조사, 합리적 소비 전제하지만 실제 그렇지 않을 수도.
예비 사업성 분석을 위한 시장 조사 보고서 작성 절차 11단계. (교재 보고 공부해야겠다)
사업 계획서에 제품/서비스가 명확히 정의되어야.
린 스타트업 유행으로 MVP 개념 나오면서 제품/서비스 설명이 부족해지는 듯.
사용자과 고객 (돈을 낼 사람) 명확히 구분할 것.
고객으로부터 돈을 어떻게 받을 것인지 명확히 정의할 것.
영업이익률을 높게 (60%쯤) 달성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찾아라. 그래야 매출로 버틸 수 있어.
투자, 융자 기회는 생각보다 많지 않아. 매출과 영업이익률 중요.
Promotion 하기 전에 제품/서비스에 대한 확신 있어야.
융자를 해서라도 promotion 해야 함. 확신이 없다면 promotion 하지 마라.
Promotion의 결과는 매출로 이어져야.
제휴는 큰 곳과 시도할 것.
투자자 입장에서 risk hedging은 사업가에게는 risk taking.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사업하라.
보험 잘 활용하고, 노란우산공제도 도움될 것.
재무 계획의 기초. 영수증 관리, 수입 관리, 장부 작성. 이게 돼야 전문가 도움 받을 수 있어.
마지막으로..
비전, 미션에 대하여.
사업 하는 자체가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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