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삶

스타트업 스쿨 10강 (2015/11/02/월)

by 지킬박수 2015. 11. 5.

9강은 다른 모임 참석하느라 결석.


* 사업 계획 발표 연습


나 포함 네 명만 자료 준비해 와.  


김현경 - Love your healthy life (건강한 라이프)

박장호 - NeMo (Neck Posture Monitor)

유혜진 - moongchic (유아동복 쇼핑몰)

김만수 - 중소 제조업체 특화 MES 솔루션


담임 교수 총평

- 교육한 것이 사업 계획 작성에 반영되지 않고 있다.

- 정해진 본인의 스타일을 바꾸지 않는다. 배웠으면 바꿔라.

- 5년을 창업 교육을 했는데 성과가 거의 없다. 포지셔닝을 잘못한 것 같다.

- 연출력이 필요하다.

- 시간 배분을 제대로 못해. 배경 설명에 시간 너무 많이 쓰면 안돼.

- 강조할 점을 한 두 가지 정해라.

- 오늘 발표에서 다들 목표, 타겟 고객이 안 보여.

- 준비가 안되어 있으면, 질문이 나오면 답이 장황해진다. 간결하게 답해야.

- 내 발표의 경우 제품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해. 그렇다 보니 기본적인 질문/답변만 주고받아.

- 내 발표의 경우 목표 고객에 대한 정의 없어.


* From Min-Sang Choi's blog (링크)


-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라.

- 사람들은 어떻게든 수단을 마련해 결과를 얻고 있을 것이다.

- 당신의 임무는 "그 수단"을 더 좋게 만드는 일이다.


1. 단계를 덜어낸다.

2.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한다. (시간, 돈을 절감해 주거나, 진입 장볍을 낮춰준다)

3. 더 많은 상황에서 제공한다. (제한을 풀어버리는 것)


* 세쿼이아 캐피탈이 알려주는 사업 계획서 작성 필수 항목

http://okaybuild.co.kr/archives/4109


1. 회사 소개

회사 또는 사업을 단 한 문장으롤 정의하라.

2. 문제

고객이 겪는 문제를 서술하라.

고객이 문제에 대해 현재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요약하라.

3. 해결책

당신의 회사가 그 고객의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증명하라.

당신의 제품/서비스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생겼는지 보여줘라.

사용 사례를 제공하라.

4. 왜 지금이고 당신이 이 일을 해야 하나?

해당 제품/서비스의 카테고리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설명하라.

왜 당신의 제품/서비스가 지금의 트렌드에 맞는지 설명하라.

5. 시장 규모

자사 서비스에 맞는 고객 조사 (산업계 통계치 안 쓰면 좋겠다)

탑다운과 바텀업 방식으로 분석

6. 경쟁

경쟁사 리스트

자사의 경쟁 우위 리스트

7. 제품

제품 라인업 (기능, 아키텍처, 특허 등)

개발 로드맵

8. 사업 모델

수익 모델

가격 정책

고객당 평균 매출액 및 고객 생애 가치

영업 및 유통 모델

고객/파이프라인

9. 팀

창업자와 경영자

이사회와 고문 (고문이 중요할 수도 있음)

10. 재무 상황

손익, 자산 및 부채, 현금 흐름, 지분 구조, 희망 투자액 및 지분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