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삶

O2O 산업 트렌드와 스타트업 소개

by 지킬박수 2016. 7. 15.

2016년 7월 14일 목요일 오후 경기창조문화허브에서. 아래는 메모.



http://www.venturesquare.net/727124

 

@ 키노트) O2O 산업의 발전 방향우아한형제들 최정이 이사

 

상반기 드디어 흑자.

작년 한 해 배민 통해 63,100,000건 주문.

한 달 1,400억 거래액.

해외 비슷한 서비스와 견줘볼 때 단일 국가 매출로 보면 무척 커.

미국 인구 많은 25개 도시, 한국 25개 인구 합이 35백만으로 비슷.

인구 밀도는 한국이 미국의 15배라 유리.

 

배민 2010년 오픈, 그때는 O2O라는 용어 없어.

이후 O2O가 뜨면서 배민이 O2O의 대표 사례가 돼.

Vitamin vs. Painkiller

Online vs. Offline

 

온라인 사용자 경험에 맞춰 오프라인이 바뀌지 않아.

오프라인을 변화시키는 것이 앞으로 할 일.

배민아카데미. 꽃보다매출 (장사 수업)

오프라인 혁신이 필요.

 

음식점 전단지 평균 월 45~50만원 정도 쓴다.

배민 수수료 0. 수익은 광고에서.

 

 

@ 홈마스터변영표 대표

 

대한민국 넘버원 청소 브랜드.

친형 변영효가 CTO.

청소 근로자를 행복하게 만들어, 그들이 고객을 행복하게 하자!

16년 예상 온라인 홈 클리닝 시장 300.

1분기 1.5억 매출. 이익 22백만원.

미국 홈조이 망한 이유. 표면적으로는 소송, 실제는 자금 관리 실패.

청소 근로자 중 지도 자체를 볼 줄 모르는 사람도 있어.

 

 

@ 벅시이태희 대표

 

BUXI 버스 같은 택시.

기자 생활 20, 최근 10년은 정치부.

공항 오가는 경우. 1인당 2만원으로.

택시의 편리함과 버스의 저렴함 사이에서 줄타기.

서울, 수도권 지역 일부 구에서 서비스 중.

 

 

@ 짐카정상화 대표

 

이사 말고 짐카.

모바일 게임 (let’s fold)으로 시작했으나, 피보팅을 통해 사업 분야 변경.

Attractive, User needs, Business model, Market size, Our team.

“빠른 실행”이 반이다. 나머지 반은 “더 나은 실행.

 

 

@ 컨앤컬이은영 대표

 

1만명 우수 헤어 디자이너 & 메이크업 아티스트 그룹을 발굴, 집중 관리.

 

 

@ 자비스신동민 이사

 

You work, We help.

우리도 O2O!

세무사 선택 지인 소개가 80%, 바꾸고 싶다 60%.

(회원 가입할 때 비번을 한 번만 입력하네. 위험한데..)

세무사 70%가 개인, 60% 50대 이상.

법무 비서 서비스도 준비 중.

세무사 100개 고객 확보에 24개월, 자비스 98개 고객 확보에 3개월.

 

 

@ 신규 O2O 비즈니스 소개

 

오투플러스 불참?

룹킨 Loopkin 놀이 활동 중개 서비스.

브리즈 BRIZ 온 디맨드 네일 서비스.

공사반장 건설 기계 모바일 배차 서비스.

작은목소리 CSR 정보 공유. 팀원 찾는 중.

스타일닷컴 오프라인 편집숍.

공감밴드 음악, 예체능 취미 활동 O2O 플랫폼.

피방가자 PC O2O 서비스.

 

 

@ 패널 토론

 

To 홈마스터홈클 문 닫았는데.. 법률 규제 이슈 있지 않나?

. 홈클이 규제 탓에 문을 닫은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 규제 있지만 사업 가능.

 

To 컷앤컬우수 디자이너는 컨앤컬 없어도 되지 않나?

. 숨어있는 고수 디자이너 대상이다.

 

To 자비스실제 비용이 얼마나 절감되나?

. 기존 비용의 절반 수준이라 생각한다.

 

온라인 홍보는 어떻게?

. 페이스북, 네이버, 키워드 광고, 콘텐츠, 바이어럴 등.

 

To 우아한형제들초기 영업 어떻게?

. 진짜 전단지 주웠다. 그렇게 사람 많이 모으고, 전화 주문 늘리고,

그 데이터를 가지고 업체 쪽 만나 계약 권유.

 

To 벅시드라이버 인건비는 어떻게?

. 직접 관리하지 않는다. 렌터카 업체 통해 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