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지 없어지면서 그쪽 광고 인력들 배달 앱 쪽으로 옮겨.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여러 사례. (스타트업에 대한 것도 있으면 좋을 텐데.)
* 린 캔버스
추천 책: Running Lean (애시 모리아 / 위선주)
비즈니스 모델은 아이템 (제품)을 정해 놓고 하는 게 아니다. 캔버스에 제품 없다.
미션, 비전, 목적 헷갈리는데 미션에만 집중해라.
1. Problem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
1. Customer segments 목표 고객
- mass, niche, segmented, diversified, multi-sided
- 배달의민족은 niche market에서 시작. 대학생 대상. 특화되고 전문화된 시장.
N=1: 고유한 경험의 공동 창출.
R=G: Resource=Global, 인재와 자원에 대한 글로벌 측면의 접근성.
2. Unique or Extra Value Proposition 고유의 차별화된 가치 제안
3. Solution 제품의 주요 기능
4. Channels 고객 도달 경로
- 직영 또는 파트너, 둘 중 하나.
- AS망 어떻게 구축할 것이냐도 중요.
- 고객 관계 채널: 홈페이지, 블로그, SNS, 모바일 앱, 동영상, 방송 활용할 것.
5. Revenue streams 수익원
- 가격은 제품의 일부, 가격은 고객이 결정.
- 고급 제품은 가격 낮아도 도움 안돼.
5. Cost structure 비용 구조
6. Key metrics 측정 가능한 핵심 활동
- 사용자 유치, 사용자 활성화, 사용자 유지, 추천.
7. Unfair advantage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요소
- 스타트업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unfair advantage는 시간!
- 단순히 다른 것으로는 부족, unfair해야 함.
방향 전환 Pivoting은 전략에 따라. 전략은 자원과 역량을 고려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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